본문 바로가기

커피

달고나커피

728x90
SMALL

달고나커피

1. 소개[편집]

 

달고나 커피 (편집) - 나무위키

== 소개 == 커피 가루, 설탕, 뜨거운 물을 1:1:1 비율로 넣고 수백, 수천 번 저어 만든 거품을 물이나 우유에 타 먹는 커피 음료. 영어로는 'Dalgona Coffee'[* 한국에서 새롭게 유행한 방식], 'Beaten Coffee',

namu.wiki

커피 가루, 설탕, 뜨거운 물을 1:1:1 비율로 넣고 수백, 수천 번 저어 만든 거품을 물이나 우유에 타 먹는 커피 음료. 영어로는 'Dalgona Coffee'[1], 'Beaten Coffee', 'Indian cappuccino'[2]라고 하며 스페인어로는 Café Batido a mano라고 한다.

2. 상세[편집]

처음엔 그렇게 인지도 높은 레시피가 아니었지만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가 크게 유행하며 집에 있는 시간이 많아지자 유튜브 트위터에서 시간을 때울 것을 찾던 사람들 사이에서 유행하기 시작했다. 실제로 관련 블로그 포스팅에서 코로나 19를 언급하는 내용이 여럿 보인다. (관련 링크) 특정 유튜버나 연예인을 통해서가 아닌 야외활동이 제한된 일상속에서 자연스럽게 생겨난 한국에서 보기 드문 경우의 유행이다.

콘서트나 행사를 비롯한 외부 활동이 크게 줄면서 졸지에 일거리가 줄어든 아이돌들이 V LIVE나 유튜브 컨텐츠를 통해 이 유행을 이어가자 TikTok의 케이팝 팬들을 중심으로 'Dalgona Coffee'라는 이름 그대로 해외로까지 알려졌다. 한국에서의 유명세 덕분에 새롭게 역수출한 커피인 셈. 사례사례2-스타벅스 2020년 3월부터는 해외 뉴스로도 달고나 커피 제작이 알려지기 시작했다. 틱톡에서 봤는데 이게 될까? by BBC, BBC가 소개하는 Dalgona Coffee 레시피

초반엔 실제로 달고나가 들어가지는 않았다. 2020년 1월경 예능 신상출시 편스토랑에서 패널 중 하나인 정일우가 마카오에서 맛본 커피가 마치 달고나 같다고 해서 달고나 커피라고 부른 적이 있었는데, 당시 소개한 명칭이 그대로 굳어져서 달고나 커피라고 하게 된 것이다. 색이나 눈으로 보이는 질감이 마치 달고나와 비슷했을 뿐이었다. 그래도 설탕과 뜨거운 물이 들어가니, 아예 관련없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여기서 아이디어를 얻었는지 각종 커피 전문점과 편의점에서는 실제로 달고나 조각을 커피 위에 얹거나 달고나를 갈아넣은 커피를 판매하기 시작했다. 이제는 엄연히 하나의 커피 메뉴로서 자리잡았다. 덤으로 커피 대신 우유에 달고나를 넣은 달고나 우유도 나왔다.

3. 원리[편집]

머랭 만드는 원리와 비슷하다. 커피 가루에는 0.1온스(2.83g) 기준으로 7%(0.2g) 가량의 꽤 많은 단백질이 들어있다. 우유의 단백질 비율이 3.5%정도인 것을 생각하면 상당히 많은 양이다. 이 커피가루를 녹인 물을 젓는 과정에서 단백질이 변형되어 서로 엉기고, 그 엉긴 단백질 안에 공기가 갇히면서 거품이 형성되는 것이다. 여기에 첨가하는 설탕은 단백질의 결합을 더 단단하게 하여 거품이 잘 만들어지도록 한다.

단백질 함량이 중요하기 때문에 인스턴트 커피 가루가 아닌 원두 가루로는 거품이 생기지 않는다. 커피 원두에는 단백질의 양이 매우 적기 때문이다. 마찬가지로 제티나 핫초코 가루는 단백질보다 설탕과 지방의 비율이 더 높기 때문에 거품이 생기지 않는다. 직접 실험해 본 유튜버들 역시 실패했다. 제티에 물이 아닌 식물성 휘핑크림을 넣어 비슷하게 만들어본 사례는 존재한다.

4. 만드는 법[편집]

  1. 인스턴트 원두커피(맥심 카누 등)[3] 와 설탕, 그리고 뜨거운 물을 1:1:1 비율로 섞는다. 이렇게 하면 약 2~3큰술 정도의 양이 나온다. 인스턴트 커피는 에스프레소 샷으로도 대체 가능하다. 상술했듯 원두 가루로는 거품이 나오지 않으니 주의.
  2. 머랭이 돼서 숟가락에서 잘 떨어지지 않을 정도가 될 때까지[4] 죽도록 젓는다. 핸드믹서를 사용하여 젓거나, 병에 넣고 칵테일 만들듯이 흔들어도 거품이 나온다.
  3. 완성된 크림을 우유 위에다 올린다. 공기가 많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우유 위에 뜬다.

LIST

'커피'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포가토  (0) 2021.04.19
프렌차이즈 바닐라라떼모음  (0) 2021.04.18
카페기본메뉴5종  (0) 2021.04.16
카푸치노뜻 카페라떼와무슨차이가있을까?  (0) 2021.04.16
카푸치노  (0) 2021.04.16